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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식서식

일용직 표준 근로계약서 양식 및 작성방법 확인하기

일용직 표준 근로계약서 양식 및 작성방법 확인하기

 

 

일용직으로 근무할 경우 근로계약서를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지, 작성해야 한다면 어떤 양식에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어렵기만 합니다. 도움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 아래에 일용직 표준근로계약서 양식을 준비하였고, 어떻게 작성하는지 작성방법에 대해서도 아래에서 바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일용직표준근로계약서양식작성방법

 

 

 

 

 

 

1. 일용직 근로계약서 작성의무

 

 

일용직 근로자는 통상 근로와는 달리, 하루를 단위로 근로계약을 체결하여 품삯을 받는 직위나 직무, 직종을 가리킵니다. 특정 기간 동안 시급이나 일당을 받고 일하는 비정규직의 일종인데요, 하루 단위의 계약기간으로 고용되고, 당일의 종료로써 근로계약도 종료하는 계약형식의 근로자 입니다.

 

그렇다면 일용직근로계약서 작성의무가 있을까요?

 

네, 있습니다. 일용직기간제 근로자 또는 단시간 근로자에 해당하므로 '기간제 및 단시간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 24조에 따라 근로자에게 일용직 근로계약서 1부를 반드시 교부하여야 합니다. 일용직 근로자의 경우 1일 단위로 근로계약이 체결되고 만료되더라도 사업주는 반드시 일용직 근로계약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하루 단위로 근로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연속하여 1주 단위를 초과할 경우 해당 기간 근로자가 주 15시간 이상을 근로 제공 시 주휴일 및 주휴수당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연속기간이 2년을 초과할 경우 기간의 정함이 없는 근로계약으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2. 일용직 표준 근로계약서 양식 다운로드

 

 

일용직 근로자 채용취업을 위한 고용노동부 표준 근로계약서 양식아래 파일다운받으셔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일용직 표준 근로계약서 양식 다운로드▼

 

 

 

 

 

 

일용직 표준근로계약서 양식.hwp
0.10MB

 

 

 

 

 

3. 일용직 근로계약서 작성방법

 

 

일용직 근로계약서 작성방법근로계약서에 필수로 작성해야 하는 항목만 누락하지 않으면 됩니다. '근로기준법 제17조'에 필수적으로 기재해야 하는 아래의 근로조건이 누락되지 않도록 반드시 체크하며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근로시간 및 휴게시간
  • 임금 및 임금 구성항목, 계산방법, 지불방법
  • 휴일 및 휴가
  • 취업장소 및 종사업무
  • 근로계약기간(기간제)
  • 근로일 및 근로일별 근로시간

 

위 내용을 필수로 하여, 근로하는데 필요한 사항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위 사항을 누락하였거나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여 발급하지 않은 경우에는 시정기간 없이 즉시 과태료를 부과하게 됩니다. (14일 이내 시정 시 과태료 1/2 감액)

 

 

 

 

 

 

4. 마치며

 

 

일용직 근로계약서 작성 시에는 근무시간, 수당 등을 비롯해서 중요한 근로내용이 모두 포함될 수 있도록 작성하고 교부하여 관련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분들께 위 내용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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