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문자 신고 번호 및 민원 넣는 방법
지하철을 탔는데 너무 덥거나 추울 경우, 냉방기 또는 난방기를 틀어달라고 요청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간혹 차 내에서 어떤 사건이나 사고가 발생해서 조치를 취해달라고 얘기하고 싶을 때도, 간단하게 문자 한통으로 민원을 넣거나 신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하철에서 문자 민원 신고는 어떻게 넣는 걸까요? 간단하게 신고할 수 있도록 문자 신고 넣는 번호와 또 다른 방법을 아래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목 차 🌐
- 1. 지하철 노선별 문자 신고 번호
- 2. 앱으로 문자 민원 신고 넣는 방법
1. 지하철 노선별 문자 신고 번호
지하철 내에서 문자로 신고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핸드폰에 수신번호를 입력한 뒤 문자를 보내는 방법' 입니다. 남녀노소 모두 쉽게 문자는 보낼 수 있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에요.
문자를 보내려면 받는 사람 번호가 필요한데요, 알아두어야 할 것은 호선별로 문자 민원신고 번호가 다릅니다. 아래에서 번호를 정리해두었으니 복사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호선 | 운영회사 | 문자수신번호 |
1호선(서울 구간) | 서울교통공사 | 1577-1234 |
1호선( 남영-동탄 구간) | 코레일 | 1544-7769 |
2~4호선 | 서울교통공사 | 1577-1234 |
5~8호선 | 서울교통공사 | 1577-1234 |
9호선 | 서울메트로 | 1544-4009 |
공항철도, 분당선, 경의중앙선, 1호선 특급,급행 | 코레일 | 1544-7769 |
신분당선 | 네오트랜스 | 031-8018-7777 |
인천지하철 | 인천교통공사 | 1899-4446 |
김포지하철 | 김포골드라인 | 031-8048-1500 |
의정부 지하철(탑석~광교) | 의정부경전철 | 031-820-1000 |
에버라인/에버랜드(기흥~전대) | 용인경량전철 | 031-329-3500 |
시흥,서해선(소사~원시) | 소사원시운영 | 031-5183-2648 |
또한, 문자를 보낼 때는 '몇호선 어디행 몇칸'에서 '어떤 문제가 있어 어떻게 해결을 원하는지' 정확하게 적어서 보내시기 바랍니다.
- 문자 예시 : 지하철 1호선 신창행 1234칸, 차 내 객실 온도가 너무 높아 덥습니다. 온도 조정 부탁드립니다.
문자를 보내고 나면, 처리사항에 대해 문자로 회신이 옵니다.
2. 앱으로 문자 민원 신고 넣는 방법
앱을 이용해서 지하철 문자 민원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그 앱은 바로 '또타지하철' 앱인데요, 앱을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매번 문자 수신 번호와 지하철 칸 번호 등을 확인하지 않아도 되어서 편하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문자 민원 신고가 가능한 '또타지하철' 앱은 아래에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앱을 실행하면 하단 중간에 '민원신고' 버튼이 있어 클릭하면, '온도조절, 환경민원, 질서저해, 안내방송, 시설물, 긴급상황(성추행, 응급환자, 폭력) 등' 의 종류별 민원을 선택할 수 있도록 버튼이 나옵니다. 한번 눌러서 민원 신고가 가능하니 간편하죠?
3. 마치며
지금까지 지하철에서 문자와 앱으로 간단하게 민원 신고를 넣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출퇴근 시간에 객실 온도나 응급환자 사고가 발생한다면, 위 내용을 참고하셔서 간편하게 신고를 넣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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