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미국주식도 좋아하지만 배당주 투자도 좋아합니다. 주식투자를 처음 접하면서 가장 깊이 빠졌던 내용이 '배당으로 스타벅스 한잔, 점심 한끼, 제2의 월급 만들기' 이렇게 목표를 높여나갔다는 투자 방법이었습니다. 방법도 어렵지 않았고, 목표도 저 같은 직장인에게 매우 현실적인 수준이었으니까요.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 때문에 작전주, 공모주, 코인 등등 다 한번씩은 찔러보고 피도 보고 그랬습니다. 그러면서 몇년을 돌다오니 결국 제가 처음에 관심을 가졌던 분야가 저에게 가장 잘 맞는 투자방법이더군요. 저처럼 평범한 직장인이면서 과감한 투자 또는 단타에 소질이 없는 분들에게는, 배당주 투자를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아래에서 간단히 설명해드릴게요.
1. 배당으로 패시브인컴 현금 흐름 만드는 투자
배당주 투자는 결국 '배당금'을 받는 데에 가장 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패시브인컴(Passive Income) 이란 '소극적인 소득' 이라는 뜻으로, 일해서 버는 돈이 아니라 일하지 않는 시간에도 꾸준히 발생하는 소득을 일컫는 말 입니다.
배당금은 내가 일하지 않는 시간에도 알아서 들어오는 돈이기 때문에, 매달 들어오는 배당을 잘 세팅해두면 든든한 부수입이 되겠죠. 저와 같은 직장인들은 단순 급여만으로는 현금 창출력에 한계가 생기는데, 내가 번 돈이 알아서 굴러 현금 흐름을 만들게 된다면 좀 더 넉넉한 살림살이를 꾸려갈 수 있게 됩니다. 그로 인해 마음의 여유가 생기는 것은 덤이에요.
2. 쉽고 안정적인 투자
무엇보다 가장 좋은 점은 '쉽다' 그리고 '안전하고 안정적' 이라는 점 입니다. 코인처럼 복잡하고 생경한 투자세계와 비교해보면 이보다 쉬운 투자는 없습니다. 증권사 계좌를 개설하고, 그 계좌에 돈을 입금하고, 매수 버튼을 눌러서 주식을 사기만 하면 끝입니다. 배당이 들어오길 기다리기만 하면 되는 겁니다.
배당주 투자를 적립식으로 보통하게 되는데, 적절한 종목을 계속 사기만 하면 되니 이보다 쉬울 수는 없습니다. 게다가 보통 배당주 투자를 하게 되면 배당성향을 보고 사는데, 배당성향이 좋은 기업은 배당을 꾸준히 잘 유지하는 건실한 기업이라 결국 안정적인 투자가 되는 셈 입니다. 또한, 주가가 떨어져서 투자금이 줄어들더라도, 배당성향이 높아져서 이를 상쇄하게 되어, 투자금 손실도 헷징이 가능한 안정적인 투자 방법 입니다.
하나 더 추가하자면, 관련법으로 보장받는 증권사 계좌를 통해 예수금과 주식이 안전하게 보호됩니다. 코인처럼 블록체인을 돌다가 30분 뒤에 입금되는 일도 없고, 어디로 입금됐는지도 모르고 미아가 된 코인 때문에 고민할 일도 없습니다.
3. 시세차익 및 복리 수익 만드는 투자
배당주 투자도 결국 주식 투자 이기 때문에, '배당금' 뿐만 아니라 주식 상승에 따른 '시세차익'까지 챙길 수 있습니다. '치과의사 피트씨의 똑똑한 배당주 투자' 에서 보면 '한국쉘석유' 의 배당수익률 15%를 믿고 과감한 투자를 감행했고, 이는 결국 배당금+시세차익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게 되었다고 했습니다. 심지어 3년 7개월 동안의 배당주 투자 누적수익률이 550%를 넘었다고 하더군요.
나오는 배당금을 생활비 등으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재투자하게 되면 결국 복리 수익을 만들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 입니다.
4. 단, 주식투자이기 때문에 손실 가능성이 없는 건 아니다.
하지만, 단점도 물론 존재합니다. 주식 투자이기 때문에 손실 가능성이 0이 될 수는 없습니다. 배당주 투자가 안정적이기는 하지만, 기업 상황에 따라 주가가 많이 하락할 수도 있고 그로 인해 많은 손실을 입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제가 배당주 투자를 추천드리는 것은, 다른 그 어떤 투자보다 '덜 위험하기 때문' 입니다. 남의 말 듣고 묻지마 투자하는 것 보다, 잘 모르는 코인 단타하다가 피 보는 것보다 훨씬 덜 위험 합니다. 불어나는 속도가 조금은 느릴 수 있어도, 배당주 종목만 잘 고른다면 노후까지 보장할 수 있는 든든한 자산이 될 것 입니다.
특히 저와 같은 직장인은 업무시간에 주식 매매를 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초반에는 해보려고 시도했었지만, 쉽지 않더군요. 일이 많아지거나 갑작스런 회의가 생기면 매수매도 시기를 놓치기 일쑤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긴 호흡으로 투자하고, 내 일과 분리해서 돈이 알아서 불어날 수 있는 이 방법이 가장 손이 덜 가고 좋습니다.
제가 어떤 종목을 주로 사고 있는지는 다음 포스팅에서 차차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5년 전에 사둔 미국주식 계좌 열어보니 (ft.키움증권 영웅문 글로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 - 직장인 15년차 인데 겨우?
🔷프레쉬매니저 야쿠르트 아줌마 월급 정보 및 배달 후기
'주식재테크 > 미국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증권 해외주식 사는법 파는법 - 미국주식 거래방법 (0) | 2024.05.26 |
---|---|
배당성향 및 배당수익률 계산 방법 (0) | 2024.04.27 |
5년 전에 사둔 미국주식 계좌 열어보니 (ft.키움증권 영웅문 글로벌) (0) | 2024.04.13 |
미국주식 시간 - 낮시간 거래하는 방법 3가지 (0) | 2024.04.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