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금융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 - 직장인 15년차 인데 겨우?

 

국민연금 잔고에 대한 국민들의 걱정이 날로 더해져가면서, 국민연금 개혁에 대한 시민토론도 방송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제가 이해를 못 한건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국민연금 제도 아무리 개혁해도 원금이 너무 없으면 불리는 것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출생률도 낮아지고 세수도 줄어들어서 예전만큼 연금보험료가 모이지 않아요. 사금융 연금저축보험도 그만큼 불려서 돌려주질 못하는데, 하물며 나라에서 운영하는 제도로 그 작은 돈을 여러명에게 연금 줄만큼 어떻게 불린답니까?

 

 

 

 

그만큼 이 국민연금 이라는 과제가 참 어려운 일이 될 것 같습니다. 저도 직장인으로 근무하며 국민연금을 반반 내고 있어서, 국민연금이 많이 나오면 좋겠지만 어렵겠죠. 그래서 불안한 마음에 사금융 연금저축보험도 들고, 연말정산 절세를 위해 연금저축도 한도까지 내고 있습니다. 나름 15년 정도 국민연금을 내왔는데, 꽤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직접 조회해 보았습니다.

 

 

노후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

 

 

 

 

 

1. 국민연금 전자민원서비스 사이트 방문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를 해보려면 아래의 국민연금 전자민원서비스 사이트에 들어가야 합니다. PC 및 모바일에서 모두 접속이 가능합니다.

 

 

▶ 국민연금 전자민원서비스 바로가기

 

 

저도 직접 제가 연금을 얼마받을 수 있는지 동료직원들과 함께 검색해 보았거든요. 나름 15년차 직장인이라, 연금이 꽤 나오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갖고 차례대로 정보를 입력했습니다.

 

모바일앱으로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링크로 각각 다운받아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조회하는 메뉴 순서는 아래에서 다시 알려드릴게요.

 

 

 

 

 

▶ 국민연금앱 다운(안드로이드)

 

 

▶ 국민연금앱 다운(IOS)

 

 

 

 

 

2. 은퇴 후 연금 조회 방법 순서

 

 

내가 은퇴를 했을 때 연금이 얼마 나오는지 조회해보려면, 아래 체크해드린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다만, 그 내용이 내가 60세 퇴직할 때까지 유지된다는 가정하에서 나오는 결과값임을 염두에 두고 보셔야 합니다. 무슨 말인지는 아래에서 다시 알려드릴게요. 우선 아래 차례대로 입력하세요.

 

 

국민연금 전자민원서비스 조회 방법 (PC)

 

 

 

▶ 국민연금 전자민원서비스 바로가기

 

 

국민연금 전자민원서비스 조회 방법 (모바일)

 

 

 

 

 

 

 

3. 직장인 15년차 연금 얼마 받나요

 

 

자, 저는 이만큼 연금이 조회되었답니다. 참고로 고용보험 가입된 직장인으로 15년차가 된 상태 입니다.

 

 

나의 예상노령연금 조회해보니

 

 

 

그런데 자세히 보세요. 60세까지 지금의 소득이 유지된다는 가정 하에 받는 연금이라고 표시되어 있죠? 그 말인 즉슨, 지금 받는 월급을 60세까지 받아야 (=연금보험액을 그만큼 납부해야) "이 돈을 나중에 받을 수 있어" 라는 뜻 입니다.

 

월급이 더 올라가면 좋지만, 적어도 감소하면 지금 나오는 금액만큼 못받는다는 뜻이죠. 

 

 

 

 

 

4. 연금수령액 20년뒤 화폐가치 계산

 

 

또 하나 궁금해지는 것은 내가 연금을 수령할 20~30년 뒤에 화폐가치로는 얼마정도의 금액이 될지 입니다. 위에서 조회해보니 저만큼 나오는데, 앞으로 몇십년뒤 받을 금액이 정말 그만한 가치가 없을 건 확실하거든요. 연금수령액 화폐가치 계산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하시면 간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내 연금 화폐가치 계산하기

 

 

 

 

 

 

 

5. 마치며

 

 

이걸 직접 해보니 내가 노후에 어떤 돈으로 살아갈지 정말 막막해집니다. 지금 당장 이 돈을 받는대도 최저 월급이 되지 않기 때문에, 기본적인 생활비는 댈 수 있을까 싶더라구요. 지금부터 잘 준비해야, 벌이가 없는 시기에 적어도 기본적인 생활 유지와 병원을 다닐 비용은 축적해둘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주식, 코인 등 새로운 건 다양하게 해본 제가 선택한건 '해외주식, 배당주투자' 였습니다. 선택하게 된 이유와 제가 하고 있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 부터 자세하게 풀어볼게요.

 

 


✓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5년 전에 사둔 미국주식 계좌 열어보니 (ft.키움증권 영웅문 글로벌)

🔷미국주식 시간 - 낮시간 거래하는 방법 3가지

🔷증권사별 해외주식 환전 시간 총정리

🔷국내 해외 주식 증시 폐장일 및 개장일, 거래시간 알아보기

🔷2024년 퇴직소득세 계산기 - 세율 자동 계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