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이슈

바닷가사람들 갈치 맛집 위치 : 먹갈치구이, 갈치조림 (EBS 촬영지)

EBS TV '바닷가사람들' 에서 직접 잡은 먹갈치로 맛있는 구이와 조림을 해주는 집이 나왔더라구요. 목포항 근처에 있는 현지 맛집이라고 합니다.

 

'바닷가사람들'을 보니 제대로된 갈치를 먹으려면 목포에 가야되겠더라구요. 목포에서는 수입 갈치가 거의 없고 다 '먹갈치' 라고 합니다.

 

요 식당은 알아두었다가 목포에 갈 때 꼭 들리려고 합니다!

 

 


1. EBS '바닷가사람들' 갈치편

 

EBS TV '바닷가 사람들' '갈치편 1부 <기회의 바다, 숙명의 갈치잡이>' 방송을 보니, 바닷가 사람들의 고기잡이 생업과 일상생활에 대해 나와서 매우 인상깊게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EBS 프로그램 매우 좋아하고, 즐겨봅니다. 가볍지 않고 진심이 담겨 있어서 좋아요.

 

목포항에서 출발한 갈치잡이 배들이 나오는데, 목포의 갈치잡이 배들은 그물로 갈치를 잡습니다. 수심 100미터 깊은 곳에 서식하는 갈치를 잡기 위해 조류의 힘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조류가 빠른 지점을 찾아서 그물을 내리고 갈치가 그 조류의 힘에 따라 그물 안으로 들어가게 하는 전략인데, 조류에 떠내려가지 않도록 2톤에 달하는 철닻을 내려 그물을 고정해 놓는다고 합니다.

 

조류를 따라 갈치가 올 때가지 한두시간 기다린 뒤, 그물을 끌어 올리면 갈치 수백마리가 갑판 위로 쏟아집니다.

 

ⓒ EBS 바닷가사람들

 

정말 엄청난 양인데, 예전에는 갑판 위를 걸어다닐 수 없을 정도로 찼다고 합니다. 어부들은 크기별로 선별 작업을 합니다.

 

'먹갈치'라는 이름은, 갈치가 그물 안에서 서로 부딪히면서 비늘이 벗겨져 거무스름한 빛깔을 띄는 것을 본따 만들어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채낚기 방식으로 잡는 갈치를 '은갈치'라고 하지만, '은갈치'와 '먹갈치'는 둘다 같은 종류의 갈치라는 사실! 대신 먹갈치는 저장고 안에서 숙성되는 과정을 거쳐 맛이 더 살아난다고 합니다.

 

이렇게 어부들이 고생해서 잡은 갈치가 도매시장으로 옮겨지고, 팔린 갈치는 갈치 맛집들로 옮겨갑니다.

EBS 에서 나왔던 갈치 맛집 위치는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아요!

 


2. 목포 현지 갈치 맛집

 

이 식당에서 도매로 구매한 갈치 가격이 1마리에 23만원이더라구요. 도매가격이 그 정도면.. 식당에서 사먹는 가격으로 타박할 수 없을 것 같았습니다.

 

사장님이 그 갈치를 토박내서 갈치구이, 갈치조림을 만들어 손님상에 내시던데, 정말 살도 두툼하고 맛있어 보였습니다.

 

ⓒ EBS 바닷가사람들

 

이 식당의 상호는 '선미식당' 인데요, 알고보니 '배틀트립, 수요미식회'도 나왔더군요.

 

ⓒ 수요미식회

 

식당 위치 등 관련 정보는 아래에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 상 호 명 : 선미식당

★ 주     소 : 전남 목포시 남해로 35-2 (전남 목포시 산정동 1357-18)

★ 전     화 : 061-242-0254

★ 영업시간 : 매일 11:00~21:00 (브레이크타임 14시~17시)

                  일요일 휴무 (첫째주, 셋째주)

 

★ 메 뉴 판


▼▼▼ 다음에 보면 좋은 글 ▼▼▼

 

이영자가 먹은 수제 부라타치즈 치즈집 위치 : 편스토랑 촬영지

 

이영자가 먹은 수제 부라타치즈 치즈집 위치 : 편스토랑 촬영지

KBS 편스토랑에서 이영자가 직접 찾아가 먹은 '수제 부라타치즈' 맛집을 찾아보았다. 부라타치즈 1개에 1.5리터 우유가 들어간다고 하니, 엄청난 영양덩어리인 듯! 먹방요정 이영자가 부라타치즈

urpartner.tistory.com

 

이영자 맛집 - 약처럼 먹는다는 몸보신 음식 한방통닭 : 전참시 촬영지

 

이영자 맛집 - 약처럼 먹는다는 몸보신 음식 한방통닭 : 전참시 촬영지

이영자는 MBC 전지적 참견시점에서 체할 때 약처럼 먹으러 간다는 한방통닭 맛집을 소개했습니다. '체하면 약국 들르듯 가는 곳' 이라고 말하자 송성호 매니저도 '거기가 진짜 맛있긴 하다'고 말

urpartner.tistory.com